지금 안전한가

45.운반작업 안전한가?

groundOne 2021. 12. 28. 1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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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력 운반 작업이란 동력을 이용한 운반용 기계 기구, 운반 차량 등으로 운반 작업의 안전은 올바른 운전과 착실한 보수 및 손질 밖에는 없다. 
 우리가 짐을 하나씩 메어 나르는 인력 운반은 융통성이 있어 편리하지만 수량이 많고 연속 작업이 되면 피로와 방심에 의한 사고가 많이 발생된다. 이 결점을 보충하기 위하여 운반물을 통합하여 운반차로 나르는 것이 바람직하며, 따라서 동력 기계에 의하기 전에 운반차로 운반시킴도 바람직하다.
1. 운반 기계에 의한 운반 작업시 안전 수칙  
   (1)운반대 위에는 여러 사람이 타지 말 것    
   (2)미는 운반차에 화물을 실을때에는 앞을 볼수 있는 시야를 참조 할 것
   (3)운반차의 출입구는 운반차의 출입에 지장이 없는 크기로 할 것 
   (4)운반차의 화물 적재 높이는 구미 여러 나라에서1500㎜±500㎜이나 우리 나라는 한국인의 
     체격에 맞게 1020㎜를 중심으로 함이 적당하다. 
   (5)운반차를 밀 때의 자세는 지상 750~850㎜가량의 높이가 적당하다.
   (6)운반차에 물건을 쌓을 때에는 될 수 있는 대로 전체의 중심이 밑이 되도록 쌓을 것 
   (7)무게가 틀리는 것을 쌓을 때에는 무거운 물건을 밑에서부터 순차적으로 쌓아 실을 것 
2. 공학적 견지에서 본 운반 작업
 인간 활동의 본질은 일하는데 있어서 물건의 가치를 높여서 인간 생활을 풍부하게 하려는 행위로서 다음과 같이 4가지의 가치 증진 활동으로 나눌 수 있으며, 인간 노동이란 물건을 운반하거나 물건의 형태를 바꾸거나 하여 알맞게 하는데 가치 증진이 있는 것이다. 
    (1) 시간적 효용의 증진     (2) 형태적 효용의 증진     (3) 소유가치 이전의 증진     (4) 장소적 효용의 증진 
3. 구내의 통행과 운반시 안전수칙
    (1) 옆을 보든가 주머니에 손을 넣고 걷지 말 것 
    (2) 뛰지 말 것, 급할 때에는 출입구나 구부러진 곳에서 특히 주의할 것
    (3) 바깥으로 열리는 문을 열때에는 천천히 열 것 
    (4) 작업중인 자와 물건 운반에 대하여 방해가 되지 않도록 할 것
    (5) 무거운 물건을 운반 할 때에는 맨홀이나 홈에 뚜껑에 주의할 것
    (6) 물건을 운반 할 때에는 앞이 보이지 않도록 높이 쌓지 말 것      
    (7) 승용석이 없는 운반차에는 타지말 것
    (8) 운반차는 규정 속도 이상으로 달리지 말것   
    (9) 중요한 통로에는 적당한 표시를 할 것  
   (10) 통로면으로부터 높이2m 이내에는 장애물이 없도록 할 것 
   (11) 기계와 기계사이 또는 기계와 다른 설비와의 사이에 설치하는 통로의 넓이는 적어도 80㎝ 이상일 것 
4. 취급 운반의 원칙
   󰊱 취급 운반의 3조건 
    (1) 운반거리를 단축 시킬 것    (2) 운반을 기계화 할 것    (3)손이 닿지 않는 운반 방식으로 할 것 
   󰊲 취급 운반의 5원칙            
    (1) 직선 운반을 할 것   (2) 연속 운반을 할 것  (3) 운반 작업을 집중화 시킬것   (4) 생산을 최고로 하는                       운반을 생각할 것  
    (5) 최대한 시간과 경비를 절약 할수 있는 운반 방법을 고려할 것
5. 하역 운반 
    󰊱운반의 기본 조건   
    (1)운반장소    (2)운반수단    (3)운반시간    (4)운반 물건    (5)작업주체

소형 중량물:총 무게 50톤 미만
 󰊲기계화 해야 될 인력 작업의 표준 

중량물  

중형 중량물:총 무게 50~150톤 
(1) 3~4인 정도가 상당한 시간 계속해서 작업해야 되는 운반 작업일 경우    
(2) 발밑에서부터 머리 위까지 들어 올려야되는 작업일경우

대형 중량물:총 무게 150톤 이상
(3) 발밑에서부터 어깨까지 25㎏ 이상의 물건을 들어 올려야 되는 작업일 경우 
(4) 발밑에서부터 허리까지 50㎏ 이상의 물건을 들어 올려야 되는 작업일 경우
(5) 발밑에서부터 무릎까지 75㎏ 이상의 물건을 들어 올려야 되는 작업일 경우
   󰊳운반 기계의 선정기준 
(1)2점간의 계속적인 운반일 경우:콘베이어 채택   (2)일정 지역 내에서의 계속적인 운반일 경우:크레인 채택 
(3)불특정 지역을  계속적인 운반일 경우:화물 트럭 채택
   󰊴하역 운반의 개선시 고려할 사항   
(1)운반 목표를 분명히 설정해야 된다.  (2)운반 설비의 배치를 검토하여 시정해야 한다.  (3)운반 능력의 균형을 검토한다.  
(4)최소 작업 단위로 작업 동작을 통합해야 한다.  (5)연락의 조직화, 합리화를 도모한다.
     【참고】  차량계 하역 운반 기계 및 통로폭
         (1) 운반 차량의 구내 속도:8㎞/h이내의 속도를 유지한다.
         (2) 운반통로에서 우선통과 순위:①기중기-②짐차-③빈차-④사람    
         (3) 부두 안벽선 통로폭:90㎝이상    
         (4)물자 운반용 차량의 통로폭
           ①일반 통행용:W=B+60(㎝)
           ②양반 통행용:W=2B+90(㎝)
             여기서 B:운반 차량의 폭
6. 인력 운반 
   󰊱인력 운반 하중 기준 
   보통체중의 40%정도의 운반물을 60~80m/min의 속도로 운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안전 하중 기준 
   일반적으로 성인 남자의 경우 25㎏정도, 성인 여자의 경우에는 20㎏정도가 무리한 힘이 들지 않는 안전 하중이 된다.
   󰊳인력 운반 작업시 안전수칙
(1) 물건을 들어올릴때에는 팔과 무릎을 사용하며 척추는 곧은 자세로 한다.
(2)무거운 물건은 공동 작업으로 실시하고 보조기구를 이용한다. 
(3)길이가 긴 물건은 잎쪽을 높여 운반한다.
(4)하물에 될 수 있는대로 접근하여 중심을 낮게 한다.
(5)어깨보다 높이 들어 올리지 않는다.
(6)무리한 자세를 장시간 지속하지 않는다.
    󰊴중량물 취급 운반  
   물건을 급할 때 생기는 재해가 얼마나 많은가는 앞장에서 설명하였지만 무거운 물건일 때에는특히 위험도가 높으며, 가벼운 물건일 때 보다 중상자를 내는 율이 많다
  일반적으로 중량물이란 편의상 다음과 같이 분류한다.        
 󰊵중량물 운반 공동작업시 안전 수칙 
    (1)작업 지휘자를 반드시 정할 것    (2)체력과 기량이 같은 사람을 골라 보조와 속도를 맞출 것
    (3)운반 도중 서로 신호 없이 힘을 빼지 말 것    (4)긴 목재를 둘이서 메고 운반 할 때에는 서로 소리를 내어 동작을 맞출 것
    (5)들어올리거나 내릴 때에는 서로 신호를 하여 동작을 맞출 것
   󰊶인력 운반 작업시 재해 
    (1)작업동작에 기인하는 것
      ①불안전한 자세로 물건을 들어 올린다.      ②과로에 의한 작업 동작이 있었다.      ③작업 규율을 무시 하였다.  
      ④무리한 자세로 동작하고 있었다.      ⑤기계의 사용에 오조작이 있다.      ⑥능력 이상 작업을 하였다.
    (2) 시설, 용구에 기인하는것 
      ①작업위치가 위험하다.      ②작업 환경이 좋치 않다.      ③작업에 적합하지 않는 설비,                                          기구의 준비가 불충분하다. 
      ④불안전한 작업상태      ⑤설비, 기기가 정돈 정리되어 있지 않다.
    󰊷요통 방지 대책 강구 사항 
    (1)단위 시간당의 작업량을 적절히 한다.    (2)작업전 체조 및 휴식의 부여     (3)적성 배치 및 교육 훈련 실시 
    (4)운반 방법을 기계화 한다.    (5)취급 중량을 적절히 한다.    (6)작업 자세의 안전화를 도모한다.
         【참고】 요통 예방 대책 
               ①원칙적으로 단독 작업은 55㎏이하로 한다.
               ②연속 작업 시간은 20분 이내로 하고, 운반 거리는 2㎞ 이내로 한다.
               ③4인 이상 운반 작업시에는 기계화가 필요하다.
7. 고소(高所) 작업 
 높은곳에서의 작업은 일반적으로 5m를 중심으로 한 추락 재해는 5m이상의 것이 20%, 5m미만의 것이 80%라고 말하고 있으며, 5m이상에서는 재해가 되는 경우가 많으며, 2~3m높이에서 추락하여 사망하는 예도 있다.
 규칙에는 2m이상 높이에서의 작업에는 반드시 발판을 짜서 작업대를 설치할 것을 규제하고 있는데 2m이하에서도 뜻하지 않은 많은 사고가 발생된다. 
󰊱고소 작업시 주의 사항 
  (1)안전모, 로프 등의 보호구는 반드시 정확하게 사용할 것  (2)작업 구역에 작업자 이외의 사람은 출입을 엄금할 것
  (3)가벼운 복장을 착용할 것  (4)반드시 안전성이 있는 작업 발판을 사용할 것  (5)3m이상의 높이에서는 절대로 물건을 던져서 내리거나 올리지 말 것
  (6)표준 안전 난간을 설치할 것  (7)작업 발판의 폭은 40㎝이상으로 할 것
  (8)사다리는 미끄러지지 않도록 세우고, 평면과의 각도가 75°정도가 되도록 세울 것
  (9)접는식 사다리는 벌리는 다리를 고정시키는 장치를 하여 사용할 것 (10)발판은 한쪽 끝을 밞아도 튀어오르지 않도록 꼭 묶어 놓을 것 
 (11)발판의조립, 해체, 수리는 숙련된 자가 하도록 할 것 
 (12)옥상의 작업은 숙련자사 할 것이며, 슬레이트 지붕은 판자를 깔고 그 위를 걸어 다닐것(나비 30㎝이상의 판자)
 (13)높이 2m를 넘는 곳에서의 작업시 안전모 등 보호구를 착용할 것
8. 기타 운반 안전과 관련된 중요 사항
 (1)최대 적재량이 5톤 이상인 화물 자동차에 화물을 싣거나 내리는 작업을 할 때 :안전모 착용 의무화
 (2) 동력운반 기계의 운전자는 유자격자 일 것
① 제한 하중 5톤 이상의 크레인    ② 양화 장치    ③ 이동식 크레인    ④ 최대 하중 1톤 이상의 포오크리프트
 (3)운반 도중 적재물이 밖으로 튀어나올 때에 위험 표시:적색표시 (4)작업 공장 내의 교통 계획 중 가장 이상적인 것:일방 통행
 (5)사다리 설치 각도:평면과 75° 이상유지 (6)작업장의 출입문 형식으로 가장 이상적인것:바깥쪽 여닫이
 (7)2개이상의 비상 통로를 설치해야 되는 작업장:50인 이상 작업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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