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직무스트레스의 유형
가. 바람직하지 않은 스트레스(distress : 디스트레스)
사람에게 불편함이나 해로움을 주는 스트레스로 어떤 사건을 예측하지 못하거나 조절할 수 없는 경우로 디스트레스로 인하여 정신적․물리적 기능을 방해 받을 수 있고 결과적으로 질병이나 무력감을 유발시킬 수 있다.
나. 바람직한 스트레스(eustress : 유스트레스)
도움이나 행복감을 주는 바람직한 또는 원하는 스트레스로 사전에 이미 계획된 것 이거나 한 개인의 생활에 잘 적응된 변화로 삶에 의미를 더하고, 복잡한 문제에 대한 긍정적인 해결책을 발견하게 하여 질병 등을 유발시키지 않는다.
2. 직무스트레스의 요인
가. 스트레스 요인
⑴시간적 압박, 업무시간표 및 속도
근로자 자신이 업무 속도를 조절할 수 있는 지 여부에 따른 업무요구도, 잔업, 교대근무, 기계의 속도, 품삯일 등
⑵업무구조
시간적 압박 또는 마감시간을 지켜야 하는 통제결여, 기술과소 활용 등
⑶물리적환경
불쾌한 환경, 물리적 또는 독성학적 유해요인의 위협과 인간공학적 유해 요인 등
⑷조직
업무요구사항이 명확하지 못하거나 업무에 대한 전망이 결여되고 책임범위가 명확하지 못하는 등의 역할모호성, 역할 갈등, 경쟁 등
⑸조직 외적인 스트레스 요인
업무와 관련되어 있지만 개별 업무 또는 조직 차원을 뛰어넘는 상황의 것들로 지역사회, 고 용불안, 경력에 대한 요구사항 등
⑹비직업성 스트레스 요인
업무 이외의 스트레스 요인들로 개인, 가족, 지역사회가 처한 환경 등
나. 변형요인
같은 스트레스 요인에 노출되더라도 결과물인 스트레스 반응에 영향을 주는 요인 등
⑴개인적 변형요인
스트레스 반응에 대한 잠재적 변형요인으로 행동양식 및 개인적자원 등
⑵환경적 변형요인
스트레스 반응을 약화시키는 사회적지지로 감정적 지지, 자존심의 확인, 정보의 제공 등
3. 직무스트레스와 건강영향
구 분
유 해 인 자
화학적 요인
이황화탄소, 염화탄화수소, 일산화탄소, 메틸렌클로라이드, 니트로글리세린
물리적 요인
소음, 서열고온작업, 한냉작업
사회심리학적 요인
급작스러운 정신적 스트레스, 만성적 정신적 스트레스
(업무량, 업무자율성, 노력보상 적절성 등)
육체적 요인
급작스러운 육체활동
만성적 과도한 육체활동, 장시간 노동
작업관리적 요인
교대근무, 야간근무, 불규칙적인 근무
복합적 요인
운전업무
가. 직무스트레스와 심혈관계 질환
<심혈관질환의 직업적 위험요인>
나. 직무스트레스와 근골격계 질환
⑴근골격계질환의 원인
구 분
세 부 내 용
개인적특성
키, 몸무게, 작업경력 등
직업성특성
작업시간, 교대근무, 작업경력 등
인간공학적특성
작업방법, 반복성, 부자연스런 자세, 과도한힘, 접촉스트레스, 진동 등
정신학적특성
단조로운 작업, 작업의 힘든 정도, 업무량․작업방법 등을 결정할 수 있는 권한, 상사 또는 동료의지지 등
사회적특성
인력의 변화, 단위시간당 생산량 또는 생산속도의 변화, 작업방식 및 조건의 변화, 경기침체 등
<근골격계질환의 요인>
⑵근골격계질환과 사회심리적 요인
사회심리적 요인
포함된 개념
높은 양적 직무요구
시간압박,작업속도,마감시간의 존재, 과도한 잔업, 높은 노동강
도, 작업과부하, 노동강도가 급증
높은 질적 직무요구
업무책임, 집중, 불명확성, 고도의 정보처리 요구
작업의 낮은 자극
단조로운 일, 낮은 기술, 낮은 발전기회, 제한된 직무변화, 자극이 없음, 흥미없는일
낮은 직무재량
결정권한, 업무결정과정에서 참여가 부족하다고 인지, 작업에
대한 영향력, 속도, 질 및 시간계획, 과정과 정책의 조절
낮은 사회적 지지
상사의 지지, 동료의 지지, 작업에서의 관계, 작업의 분위기, 제한된 동료접촉
휴식 기회가 적음
다양한 직무, 직무순환, 작업강도 변이
낮은 직무만족
작업장, 조동강도, 작업의 관계 등과 같은 작업의 다양한 측면
에 대한 만족, 작업만족의 빈도
높은 직무 스트레스
인지된 직무스트레스/고갈, 정신적 스트레스, 작업후 피로의 정도, 직무가 매우 힘듦, 직무가 매우 스트레스임, 불필요한 반복, 지지부족을 포함한 직무 또는 새로운 일로 인한 정신적 스트레스
비직무적 지지
사회적지지, 정서적지지, 가족관계
일차적으로 작업과 관련
되지 않은 근심, 걱정,
스트레스 반응
근심, 긴장, 불안, 공포, 혼란, 분노, 감정적 문제, 우울, 안녕, 정신적 문제, 위장과 관련된 스트레스 반응, 심리적 및 심인성 안녕, 정서적 또는 정신적 스트레스를 받는다고 느끼는 시간제
노동자
<근골격계질환과 관련한 사회심리적 요인>
다. 직무스트레스와 정신건강
⑴정신건강에 미치는 스트레스
㈎스트레스의 반응
①생리적 반응 : 심박수 및 혈압의 증가, 근육긴장, 소화기계 활동저하를 예로 들 수 있다. 심하면 두통, 소화기계 질환, 심혈관질환 등 신체질환으로 진행 될 수 있다.
②감정적 반응 : 만성 스트레스가 지속되면, 감정적 손상이 계속되고 과민하게 되며 수면 패턴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우유부단, 마음이 텅 빈 느낌, 혼란, 우울, 불안, 신경과민, 분노, 근심 걱정 등의 반응이 있다.
③인지적 반응 : 지속되는 스트레스는 집중력에 영향을 미쳐 사고를 왜곡시키고 지적 기능을 감퇴시킨다. 업무수행을 떨어뜨리고, 주의산만 작업으로 사고를 야기 시킬 수 있다.
④행동적 반응 : 잠재적인 스트레스 상황을 피하거나 벗어나려는 경향이다. 무슨 일이 일어나든지 따르기로 하고 그것에 대해 어떤것도 하려는 노력은 없다. 또 다른 양상은 흡연증가, 음주증가, 식습관의 변화 등이다.
★ 스트레스는 이 4가지 반응 영역의 어디에든 결함을 촉진하고 질병을 일으키고 스트레스 반응 주기를 발동 시킬 수 있다.
㈏성격과 인지과정의 중요성
① 성격 : 일관성 있게 나타나는 개인의 독특한 심리적 특성으로서, 개인의사고, 감정, 행동전반에 걸쳐 광범위한 영향을 미치다.
② 인지과정 : 인간이 자신이 처한 상황을 어떻게 생각하고, 기대하며 평가하느냐에 따라 상황이 스트레스가 될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다. 사고, 기대, 평가는 인지과정의 산물 이다. 인지과정이 스트레스 반응과 건강에 강력한 영향을 미친다.
⑵직무스트레스와 정신질환
㈎심리적 반응과 행동변화
직무스트레스가 증가하게 되면 불유쾌한 정서의 영향으로 대인관계에서 많은 불화를 경험하게 된다.
조직적 수준
개인적 수준
- 높은 결근율
- 높은 이직율
- 낮은 수행성과 생산성
- 비효과적이거나 모순적인 경영방식
- 불만족스러운 노사관계
- 불량한 안전기록
- 보험청구와 책임율 증가
- 소비자 불만족 증가
- 조기 퇴직과 질병퇴직 증가
- 일련의 비특이적 신체증상들이 나타남
두통, 위장장애, 피로감, 어지럼증, 어깨결림
- 일련의 정신적 증상들
압박감, 불안, 우울, 집중력장애, 화를 잘냄,
수면장애(불면, 자고나도 개운치 않음)
- 동기화 및 직무만족 수준이 낮음, 사기저하
- 헌신감이나 충성심을 느끼지 못함
- 시간 지키기를 잘 못함
- 질병이나 사고에서 회복 및 작업복귀 지연
- 시간 때우기
- 알코올/약물남용 문제
- 부부간 및 관계의 어려움
<직무스트레스에 의한 심리적 반응>
㈏탈진증후군
직장인들이 직무스트레스 상황을 극복하려다가 잘 되지 않을 경우 우울, 불안, 긴장, 분노, 원망이 흔히 나타나고 대인관계를 회피하며 심하면 우울 과 탈진상태에 빠질 수 있다. 이것을 ‘탈진증후군(Burnout syndrome)'이라 한다.
㈐우울증상과 우울증
우울증상이라 함은 심리적 스트레스 반응으로서 상태, 직무스트레스가 우울증상의 빈도를 4배정도 증가시킨다.
㈑공황장애
업무전환 후에 발생한 정신과적 질환(공황장애 및 적응장애)으로 비일상적 급성스트레스 이후 발생한다.(예 : 지하철기관사의 밀폐되고 복잡한 공간에서 작업)
㈒알코올 남용
음주는 생산성을 저하시키는 결과를 가져오며, 음주자는 업무현장에서 동료 직원들의 행동과 생산성을 저해하는 요인이 된다. 또한 음주는 업무현장에서 안전사고의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음주자의 존재는 비음주자가 음주를 하게 될 확률을 높이게도 한다.
4. 직무스트레스 예방관리 방법
가. 개인적 차원
⑴전문의 의뢰
직무스트레스가 다음과 같은 경우는 정신과 전문의에게 의뢰하는 것이 좋다.
㈎ 스트레스 관련증상이 3개월 이상 계속될 경우
㈏ 업무상 사고의 위험성이 매우 높을 때
㈐ 직무적인 요인 즉, 가족문제가 더 큰 요인일 경우 등
⑵ 직속 상사에 대한 건의, 근무 교대주기의 수정 등
⑶ 근로자와 관리 스케줄 작성(예:2주마다 30분씩 면담)
⑷ 환자교육
㈎ 현재증상, 새롭고 적합한 대처기전을 개발 할 수 있는 능력 등 교육
㈏ 달리기, 수영, 등산, 빨리 걷기 등을 주3회 이상, 1회당 30분~1시간씩
⑸스트레스 관리기법
㈎ 자기관찰, 인지행동치료, 이완훈련, 명상, 자기주장훈련 등
㈏ 상담, 정신치료, 최면치료, 요가, 단전호흡, 참선, 마사지 등
나. 집단적 차원
스트레스 관리를 위하여 집단 수준에서 아주 일차적으로 할 수 있는 것을 찾아 실천한다.
예) 스트레스 알고 이해하기 - 소규모 워크샵
◉ 1주일에 2시간 정도 시간제한을 주지 않고 가급적 사업장과 떨어진 곳에서 모임을 가진다.
- 직무스트레스의 원인과 이로 인해 가정생활에 미치는 영향 소개
- 이런 주제들이 참가자의 직업세계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토의
- 이런 주제들과 참가자의 개인적 생활과의 상호관계를 토의
다. 8단계 직무스트레스 예방관리 프로그램
단 계
관 리 내 용
제1단계
직무스트레스의 증상과 요인을 파악하기
제2단계
스트레스란 무엇인지 이해하기
제3단계
직무스트레스에 대한 자신의 대처 방법을 파악하기(스트레스 요인, 이 요인에 대해서 그것이 발생한 당시 자신의 감정과 생각, 반응을 파악한다.)
제4단계
목표설정-스트레스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목표를 정하기
제5단계
동기를 부여하자!
제6단계
인지수정기법-생각을 바꾸자!
제7단계
신체조절법을 익히자!
제8단계
생활습관을 개선하자!
라. 스트레스로 인한 질환 예방 수칙
⑴ 규칙적인 생활과 건전한 생활리듬을 유지한다.
⑵ 자기 분수에 맞는 취미생활, 오락, 스포츠 등 심신의 스트레스를 해소한다.
⑶ 운동과 균형 잡힌 식사를 한다.
⑷ 과다한 음주와 흡연을 피한다.
⑸ 원만한 인격으로 보다 적극적인 대인 관계를 갖는다.
⑹ 주체성을 갖고 즐겁게 충실하려는 노력과 습관을 갖는다.
⑺ 필요한 경우에는 정신과 의사를 찾아 상담하고 지도를 받는다.
⑻ 긍정적 태도가 중요하다.
⑼ 여유 있게 스케줄을 짠다.
⑽ 거절할 줄도 알아야 한다.
⑾ 체념할 줄 알아야 한다.
⑿ 유머감각으로 긴장을 해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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